작성일 : 15-07-11 16:52
고려태조가 주둔한 '태조산'
 글쓴이 : 최고관리자
조회 : 2,455  

[굿모닝코리아=천안]태조산은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유량동과 목천면 덕전리 사이/해발 421.5m에 위치하고 있다.

태조산은 고려 태조가 이 산의 서쪽에 주둔함으로써 칭명케 되었다고 전해오는 태조산은 유량천, 산방천의 분수령을 이루고 있고 정상에 오르면 천안의 발전상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산으로 최근 건강을 위한 그룹단위의 산행인이 계속 증가 추세에 있고 특히 산이 완만하여 여성 산행인들이 즐겨 찾는 곳이다.


천안 인터체인지를 벗어나 오른쪽으로 300 m 쯤 가면 천호지 호수가 나온다. 호수 오른쪽으로 포장된 도로를 따라 약 3 km 정도 가면 천안의 진산이라는 태조산이 나타나는데, 이 산 입구에 각원사 안내 표시가 있다.


천안의 진산이라는 태조산에 위치하고 있는 대사찰로 남북통일을 기원하기 위해 만든 청동대불이 유명하다.



 이 좌불상은 앉아 있는 높이가 15m이며, 귀의 길이만도 1.75 m,손톱 길이는 30 cm나 된다. 경주 불국사 이래의 대사찰로 손꼽히며, 현재 각원사관광단지가 조성중에 있는 등 천안의 새로운 관광명소로 떠오르고 있다.

산행코스천안역에서 교보생명 사거리를 지나 유량동 방향으로 유량천을 따라 5km를 지나면 (승용차로 10분, 시내버스로 15분 소요) 천안시 시설관리공단 태조산공원의 주차장에 도착하면 본 주차장을 중심으로 3개의산행 코스가 있다.

첫번째 코스
① 태조산공원 주차장→오룡정→태조산(1.7km)
② 소요시간 : 50분

두번째 코스
① 유량동∼안서동간 구름다리→성불사 뒤 능선→태조산(2.8km)
② 소요시간 : 1시간 10분

세번째 코스
① 안서동 좌불상 주차장→유왕골고개→태조산(2.4km)
② 소요시간 : 1시간 10분

기타 등산객이 즐겨 이용하는 산행로
① 원성동 체육공원→구름다리→②코스통과→태조산(6.1km)
② 소요시간 : 2시간

주변관광지로는 ① 성불사 : 태조산 서북쪽 산중턱(천안시 동남구 안서동)에 있는 사찰로 신라말기 풍수지리설을 처음 열었던 도선 선사가 창건하였다함.
②좌불상 : 태조산 북서쪽의 산기슭에 위치된 동양최대의 좌불, 좌측은 각원사 등이 있다.

관련사항 천안시 시설관리공단(041-529-5116)으로 문의하면된다.-굿모닝코리아-뉴스-e.mail:thegoodmorning@goodmorningkoreabiz.com(국내여행면)김이유신기자